티스토리 뷰

이름 그대로 불(吹)고 치(打)는 형태의 음악으로 관악기(吹:취악기)와 타악기(打)가 중심이 되는 음악이다. 왕의 행차나 군대의 행군에 쓰였으며, 행악과 관련된 모든 음악을 포함하는 개념이면서 한 악곡의 명칭이기도 하다.
 

유래

취타는 취악기와 타악기의 음악으로 행차 및 행군과 관련이 있는 음악이며 대취타, 길군악, 길타령, 별우조타령, 군악 등이 모두 취타 계열의 음악에 속한다. 현재 연주되는 대취타는 원형은 원래 조선시대 궁중의 선전관청과 각 영문에 속해 있으면서 임금이 성문 밖으로 행차할 때나 능에 행차할 때 또는 군대의 행진이나 개선때 연주하던 취타대의 음악에서 찾을 수 있다.

행렬앞에 위치한 악대를 전부고취(前部鼓吹), 행렬뒤에 위치한 악대를 후부고취(後部鼓吹)라 부르며 전부고취의 악사들을 취고수, 후부고취의 악사들을 세악수라 한다. 전부고취 즉, 취고수는 대개 타악기로 편성되며 후부고취의 세악수는 피리, 적, 해금 등 선율악기 중심으로 편성된다.
현재의 대취타는 정조대왕 능행도에 나오는 전부고취의 취고수 편성을 축소한 것으로 이해되고 있으며, 현행 취타는 대취타의 태평소 선율을 변주하여 관현합주 또는 관악합주 음악으로 재구성한 음악이라고 본다.

취타와 관련된 음악은 크게 타악기와 무율취악기(나발․나각)로 구성된 취고수 전통의 대취타가 있고 피리․해금․북․장고 등으로 편성된 세악수 전통과 관련되는 취타․길군악․길타령 등이 있다.

취타만을 연주할 때는 관현합주로 연주하지만 길군악, 길타령, 별우조타령, 군악 등으로 연주할 경우 관악합주로 연주한다.


파생곡 및 다른이름

대  취  타

:

무령지곡(武寧之曲), 구군악

취       타

:

만파정식지곡(萬波停息之曲), 군중취타, 수요남극

길  군  악

:

절화(折花), 가군악, 로군악

길  타  령

:

일승월항지곡(一昇月恒之曲), 우림령(雨林鈴)

별우조타령

:

우조타령, 금전악(金殿樂)

군       악

  

  

연주악기

대    취    타

:

징, 용고, 자바라, 나발, 나각, 태평소

취타(관현합주)

:

피리, 대금, 당적, 해금, 가야금, 거문고, 아쟁, 장구.<대편성>

취타(관악합주)

:

피리, 대금, 해금, 아쟁, 장구, 좌고.<소편성>

길    군    악

:

피리, 대금, 해금, 아쟁, 장구, 좌고

길    타    령

:

피리, 대금, 해금, 아쟁, 장구, 좌고

별 우 조 타 령

:

피리, 대금, 해금, 아쟁, 장구, 좌고

군            악

:

피리, 대금, 해금, 아쟁, 장구, 좌고

 

파생곡

1. 대취타(大吹打)

선전관청(宣轉官廳)과 영문(營門)에 속한 취타대가 연주하던 행악으로, 악기 편성은 징·용고·자바라 등의 타악기와 나발·나각·태평소 등의 관악기로 편성되는데 이 중에 태평소만이 유일한 선율악기이다. 악기 연주자들 외에 이 음악의 시작과 끝을 지시하는 집사(執事)가 있는데, 이 사람이 대취타를 시작하기 전에 지휘봉에 해당하는 등채를 두 손에 받쳐 들고 있다가 머리 위로 높이 쳐들면서 '명금일하 대취타(鳴金一下 大吹打)'라고 명하면 대취타 연주가 시작된다. 
연주자들은 머리에 전립(戰笠)을 쓰고 누런 빛깔의 천익(天翼)을 입으며 남전대(藍纏帶)라는 띠를 두르고 미투리를 신는다. 12박 한 장단이며 모두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임금의 거동 때 군대의 행진 및 진문(陣門)의 열고 닫음 또는 통신사(通信士)의 행렬 때 취타대들이 연주하였다. 타악기와 관악기들의 힘찬 연주 그리고 태평소의 강렬한 음색 등이 쾌활하고 늠름한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2. 취타(吹打)

대취타의 태평소 가락을 장2도 올려서 편곡한 관현 합주곡이다. 관악은 황종을 시작음으로 하고, 현악은 중려를 시작음으로 하여 서로 4도 차이가 나는 병진행의 합주를 했었으나, 최근에는 현악의 선율을 4도 낮추어 연주함으로써 음높이를 통일하고 있다. 전부 7장으로 되어있으며, 12박이 1장단이 된다. >취타를 길군악·길타령·별우조타령·군악 등과 함께 연주할 경우에는 향피리·대금·해금·아쟁·좌고·장구 등의 편성으로 연주하기도 한다. 6장 후반부터 목피리가 한 옥타브 높여서 연주하기도 한며, 곡의 끝에서 초장 중간으로 반복하는 형식을 취한다. 군대의 행악인 대취타의 선율에서 유래한 음악인 만큼 씩씩하고 호쾌한 분위기를 가진 음악이다.

3. 길군악

일명 '절화'라고도 하며, 그 명칭에서 지난 날에는 행악의 하나였을 것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4장으로 되어 있고 제1장부터 돌장까지는 8박 한 장단으로 연주하며, 제4장은 4박 한 장단으로 연주한다. 돌장은 필요에 따라 반복 연주를 하고, 제4장에서 조바꿈되어 길타령으로 넘어간다. 향피리는 한 구멍 치켜 잡는 주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소리가 크고 경쾌한 느낌을 주는 곡이다.

4. 길타령

관악합주곡으로 영산회상 중 타령을 변주한 곡이다.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2박을 한 장단으로 하여 연주한다. 3분박 4박자의 타령장단형을 사용한다.

5. 별우조타령(別羽調打令)

관악 합주곡으로 현악영산회상의 8번째 곡인 타령을 변주한 곡이며 별개의 우조에 의한 타령이란 뜻에서 별우조타령이라 한 것으로 본다. 12박을 한 장단으로 하는 타령 장단의 합주곡으로서 흔히 길타령의 뒤에 이어서 연주한다.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의 장단 수를 보면 영산회상의 타령보다 4장단이 많다.

6. 군악(軍樂)

별우조타령에 이어서 연주하는 곡으로 평조회상의 군악과 거의 비슷하다. 4장으로 되어 있는데 제2장의 다섯째 장단 이하는 평조 회상의 선율과 일치한다. 12박을 한 장단으로 하며 타령 장단으로 연주한다.

'한국음악, 갈래이야기 > 기악 연주형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풍류  (0) 2010.05.31
영산회상(靈山會相)  (0) 2010.05.31
낙양춘(洛陽春)  (0) 2010.05.31
보허자(步虛子)  (0) 2010.05.31
수제천(壽齊天)  (0) 2010.05.31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