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사체(歌辭體)의 긴 노랫말을 일정한 선율과 장단에 얻어 노래하는 성악곡으로서, 그 감정적인 표현이 자유로운 음악이다.
 

유래

가사의 기원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고 단지 농암 이현보(李賢輔:1467∼1555)가 지었다는 어부사가 조선 중기에 엮은 『악장가사』에 전하고 있으며 『고금가곡』․『청구영언』(靑丘永言)(1728)․『남훈태평가』 등에 전하는 노래의 사설이 현행가사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적어도 18세기 초에는 노래로 불려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가사는 원래 통절형식(通節形式)의 장편가사(長篇歌辭)를 얹어 부르는 것이지만 뒷소리가 붙는 짧은 장절형식(長節形式)도 있다. 단가(短歌) 즉 시조와 같은 짧은 시가(詩歌)가 아닌 장편가사체는 고려의 가요(歌謠)에도 보이나 지금 음악으로 전승되는 것은 없다. 조선중기에 엮은『악장가사』(樂章歌詞)와 영조 때 엮은『청구영언』(靑丘永言)(1728)과 같은 많은 가사집에 여러 사설이 적혀 있지만 현재까지 전해지고 있는 가사는 모두 12곡으로, 원래는『청구영언』에 17곡이 실려 있었다고 하는데, 이 중에서 7곡이 없어지고 다시 2곡이 더 생겨 현재 12곡이 되었다 한다. 현재 전하는 12가사는 금세기 초의 뛰어난 가객인 하규일(河圭一:1867∼1937)에 의해 8곡(백구사, 황계사, 죽지사, 춘면곡, 어부사, 길군악, 상사별곡, 권주가), 임기준(林基俊:1868∼1940)에 의해 4곡(수양산가, 처사가, 양양가 ,매화가)이 전승되었다.

가사의 음악적 특징은 매우 복잡한 편인데 그것은 가사가 비교적 근대에 성립된 까닭에, 전통적인 가곡이나 시조뿐 아니라 민요와 잡가 등의 민속음악과도 영향을 주고 받았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종류

곡      명

내      용

백구사(白鷗詞)

속세를 잊고 강호(江湖)의 우한(優閑)한 자연을 노래.

황계사(黃鷄詞)

이별의 아픔을 노래.

죽지사(竹枝詞)

경치, 인정, 풍속 등을 노래. 일명 건곤가(乾坤歌)라고도 함.

춘면곡(春眠曲)

넉넉하고 넓은 마음으로 희망과 푸르름,
그리고 봄의 아름다운 정경을 노래.

어부사(漁夫詞)

벼슬을 버리고 한가하게 강호에 묻혀 사는
선비의 멋을 어부에 빗대어 노래.

길군악(길軍樂)

놀이를 끝내고 돌아오면서 부르는 노래로
다소 상스러운 노래말로 이루어짐.

상사별곡(相思別曲)

남녀의 이별을 애닯게 노래.

권주가(勸酒歌)

서로에게 술을 권하면서 부르는 노래.

수양산가(首陽山歌)

수양산에 얽힌 백이(伯夷)·숙제(叔齊)의 고사(故事),
이태백의 달에 얽힌 고사를 노래.

처사가(處士歌)

세상의 공명을 버리고 강산을 벗삼아
조용하고 평화롭게 지내는 생활을 노래.

양양가(襄陽歌)

이태백이 중국의 양양에 머물 때 지은 시를 노랫말로 사용한,
술을 찬양하는 내용의 노래.

매화가(梅花歌)

늙은 기생 매화의 슬픈 사랑을 노래.



반주악기

장구 등의 반주로 연주하기도 하고, 또는 대금, 피리, 해금, 장구 등의 반주로 연주하기도 한다. 가사는 노래의 가락을 따라가는 형태의 반주인 '수성가락' 반주를 한다.


특징

  • 통절형식이 많고 장절형식도 있어서 일정한 형식이 없으며 남·여창의 구별도 없다. 
  • 가사에 쓰이는 장단은 백구사, 죽지사, 황계사, 어부사, 춘면곡, 길군악, 수양산가, 매화가는 6박(拍) 장단인 도드리 장단이고 상사별곡, 처사가, 양양가는 5박(拍) 장단이며 권주가는 무장단(無長短)이다.
  • 선율은 계면조가 주류를 이루고 대목에 따라 평조(平調)적인 선율이 섞여 나온다.
  • 대부분의 가사들은 한 곡 안에 선법·창법면에서 여러 특징을 같이 포함하고 있어서 그 음악적 특징을 분류하기 어렵다. 가곡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서도소리나 남도소리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또는 잡가의 영향을 받기도 하였다.
  • 가사에는 가곡과 같은 화평정대한 가락도 있고, 향토잡가(鄕土雜歌)에서 보이는 향토적인 토리도 끼어 있고, 멋스런 거드렁성이 있는 것도 있고, 속목을 쓰기도 하여 가곡에 비하여 향토적인 맛이 있다.

음악의 멋

가사 음악의 본령이라면 담담한 속에서 은은하게 감득되는 문학적 향취가 그 맛이라 하겠다. 바꿔 말하면 서정적인 문학적 운치가 기품있는 선비 기질과 어우러지면서 잔잔한 선율에 실려가는 한아(閑雅)한 분위기, 그것이 곧 가사 음악의 본질이며 남다른 개성인 것이다.
-한명희-

시조와 가사는 잔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음악형식이다. 잔가락이 충분히 발휘되도록 공간이 필요하고 공간확보를 위해 반주가 없는 것이다. 다른 모습으로 바꾼다는 목적에서 시조나 가사와 같은 자유로운 형식의 음악을, 지휘를 필요로 하는 관현악으로 반주한다면 공간 박탈로 인해 그 음악은 성격이 변하게 된다. 규격화되지 않은 형식의 음악을 규격화시킬 때 본질이 훼손되거나 변하는 것이다. 규격화는 물리적 시간변화를 말한다.
-이성천-

 

'한국음악, 갈래이야기 > 성악 연주형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요(民謠)  (0) 2010.05.28
잡가(雜歌)  (0) 2010.05.28
판소리  (0) 2010.05.28
시조(時調)  (0) 2010.05.28
가곡(歌曲)  (0) 2010.05.28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